컨텐츠바로가기 메뉴

센터장 인사말 MESSAGE

강남구치매지원센터 홈페이지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강남구치매지원센터 센터장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교수 나덕렬입니다.

우리 강남구 치매지원센터(강남구 뇌건강클리닉)는『나의 뇌를 웃게하자!』라는 슬로건 하에 서울시 및 강남구의 지원을 받아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인지신경클리닉에서 맡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치매예방, 치매 지원센터와 함께...』

뇌는 변합니다. 과거에는 뇌세포는 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 결과, 우리가 운동하면 알통이 생기는 것처럼, 뇌를 활성화하면 뇌세포의 수가 증가하고 뇌세포간의 연결고리가 늘어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변화는 고령에서도 물론 일어납니다. 저는 ‘뇌 알통이론’을 강하게 믿고 있는 뇌과학자이며 신경과 의사로서 강남구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뇌를 활성화하고 뇌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치매없는 강남구』를 만들려고 합니다. 특히, '나의 뇌를 웃게 하자'라는 특화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재미있고 유익한 인지 건강 향상 방법을 소개하고자 하며, 스포츠 의학실을 통한 체계적인 운동 관리 프로그램과 더불어 컴퓨터 및 미술, 음악 인지 치료 등의 다양한 인지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의 뇌건강 증진을 위해 앞장서고자 합니다.

『치매 걱정없는 강남구를 만들자!』

혹시 치매에 걸리시더라도 더 이상의 진행을 막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치매의 전 단계를 경도인지장애라고 합니다. 경도인지장애 단계에서 인지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강남구 내 치매클리닉(기억장애클리닉)에서 약물치료를 받게 함으로써, 경도인지장애가 치매로 넘어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치매 환자를 돌보는 보호자들에게 맞춤 상담을 제공함으로써 불안함을 없애드리고, 치매 단계별에 따른 시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 드림으로써『치매 어르신들이 살기좋은 강남구』를 만들겠습니다.

강남구 치매지원센터의 전 직원은 강남구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노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강남구치매지원센터장 나덕렬


Quick